말은 쉽다... 행동이 어렵지... - Clipmarks

Someone has sent you a clip...

 clipped from cafe.naver.com
영어로 듣기 원리 | 읽기 자료
전체공개 2007.10.02 13:36

영어로 듣기 원리

먼저 기본원칙을 몇 가지 적어본다-사람마다 차이가 나지만 실제로 체험하여 확인하면 된다.

1 소리는 귀를 통하여 머리로 듣는다. 머리 뒤쪽으로 듣다가, 앞쪽으로도 듣게 된다. 이때 저절로 뜻을 이해한다 해도 먼저 소리가 차츰 뚜렷이 들려야 한다.

2 소리가 보일 때까지 듣는다. 마침내 소리를 듣기만 해도 글짜가 보여야 한다.

3 소리 사이가 넓어질 때까지 듣는다. 소리와 소리 사이가 처음에는 구분이 되지 않지만, 갈수록 소리 사이에 간격이 보이게 된다.

4 말하는이 소리를, 그들이 이해하는 덩어리로 구분하기까지 듣는다.

5 높낮이 소리를 완전히 구별하기까지 듣는다. 한글소리의 가락이 없어지기까지 영어 가락에 정복 당해야 한다.


6 소리만 듣는 버릇이 생기기까지 듣는다. 이해하려고 하는 것이 없어져야한다.

7 영어가락으로 영어말을 저절로 흉내가 나오기[흥얼거리기]까지 듣는다.

8 머리와 귀가 영어 소리에 친해졌다[사랑스러워졌다]는 느낌이 들 때까지 듣는다.

9 영어 가락으로 굳어져서, 풀어지지 않고 저절로 들리기까지 듣는다.

10 우리말글 소리를 잊어먹는 일이 차츰 많아져야 한다.

노파심에 한마디 더하면,

먼저 소리를 듣고, 다음으로 말하기를 앞세워야 한다. 글자를 통하여 하면, 끝내 영어를 하지 못한다.

들리는 차례대로 하고, 영어 어순대로 이해해야 한다. 날마다 뉴스를 듣고, 들은 소리를 20번 이상 크고 빠르게 소리내야 한다.

방송으로 날마다 들은 말수를 자랑하고, 게다가 들은 말로써 말하는 말수에 기뻐하라.

신문으로 본 단어수보다, 들은 단어수가 더 많아야 한다.

책에서 읽은 단어수보다, 입으로 말한 단어수가 더 많아야 한다. 혼자라도 말로 내뱉는 버릇이 있어야만 한다.

외운 어휘수를 자랑하지 말고, 입에 밴 소리수[말수]를 자랑하자!

간단한 대화 정도로 영어실력을 판가름하면 안된다. 남의 말을 듣고 자기 주장을 소신껏 펼치는 영어라야 한다.

듣고 말하는 기술이 없다면, 진정한 영어실력이 아니다.

혀를 수술받는 것은 자살행위이다. 목적이 올바르면 방법도 아름답고 자연스러워야 한다.


말이 많이 들리는 사람은 말문이 저절로 터진다. 말은 들린 말로 터져야 진정한 자기말이 된다.

영어는 앞에 소리를 뒤에 소리가 설명한다. 이 원리를 터득해야 한다. 그래야 차례대로 들리고 이해한다.

단어의 뜻은 해석한 한글이 아니다. 해석은 결과물이지, 이해하는 수단으로 사용하면 안된다.

단어의 뜻은소리 자체이고, 글짜 자체이고, 상황이다. 상황[뜻]이 소리나 글짜 속에 용해되면 소리자체, 글자자체가 바로 뜻이다!


영어소리 가락과 한글소리 가락이 다르다. 목과 어깨에 힘을 빼고 듣고 말하라.

한글은 평음으로 밋밋하지만, 영어는 높낮이와 빠르기를 지니기에, 소리가 분명하고 속도가 빠르다.

소리덩어리로 들어야 한다. 한 단어씩 들으려하면 도루묵이다. 통밥 굴리면서 상황 보면서 흉내낸다.


영어소리의 가락[높낮이]와 파동[빠르기]에 적응하는 것이 절대로 중요하다.

높낮이에서 생기는 극저음을 잡아내야 한다. 쳐주고 떨어지거나, 살짝 건드리고 지나가는 소리를 익혀야한다.

고음과 자음이 한꺼번에 움직이는 소리에 적응해야 하고, 무엇보다 소리자체인 영어철자로 듣는 버릇을 키워야 한다.


들을 때 이해하려고 하는 순간, 한글소리 평음으로 돌아가기에, 들리지 않는다[잡음, 혼음, 소음]

귀로 듣지 말고 머리로 들어야 한다. 윗머리 중간 뒤쯤에서 소리를 듣는다고 생각하라.

처음부터 모든 낱말을 가락으로 소리내라. 발음기호로 소리내지 말고, 단어철자만 보고 소리내야 한다.

머리 칠판에 자동으로 적어나가도록 들어야 한다. 현장의 소리를 듣는 것이 가장 좋다. 이것이 사전보다 훨씬 바른 뜻을 담은 소리이다.


소리자체인 단어를 입으로 가락 붙여 소리내고, 낱말에 눈도장을 많이 꽉꽉 찍어두어야 한다.

문자로 이해하는 게 아니라, 소리로 이해해야 한다. 들어서 즉각 이해하는 버릇이라야 정복한다. 글짜를 읽어 가지고 하는 이해는 한계에 봉착한다.


영어듣기

영어듣기

도암(coreeheo)
이 게시물을.. (+1) |
Get Clipmarks - The easiest way to email text, images and videos you find on the web. It's free!
Sent with Clipmarks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어체 표현 85가지

Debian Lenny install-including wirel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