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C 사용법


IRC에서의 명령어는 하이텔처럼 /로 시작한다. 이것이 문제를 일으키는데, 왜냐하면, 일반 사용자가 내린 IRC 명령어가 하이텔 명령어로 오인되기 때문이다. 이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맨 첫번째 칸을 빈칸으로 남겨 놓고, 두번째칸부터 IRC 명령어를 내려야 한다. 첫번째 칸에 /가 있을 경우는 하이텔 명령어로 인식된다.

여기서 설명하는 명령어들은 IRC를 사용하기 위해서 꼭 알아두어야 할 명령어들로서 처음 IRC의 접속부터 종결까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순서에 따른다.

/ 기본적으로 IRC에서 사용되는 모든 명령어 앞에는 '/'가 붙으며, '/'가 붙지 않은 것은 메시지로 처리해버린다.

/help 도움말 보기


IRC 내부에 있는 온라인 도움말로서 /help<명령어>의 형태로 사용하며 명령어에 해당하는 도움말을 보여준다. 특히, 처음 IRC를 접하는 경우에는 /help basic, /help intro, /help newuser 등의 명령으로 유용한 도움말을 얻을 수 있다. /HELP로 나오는 도움말은 계층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계층의 메뉴 화면에서 도움말이 필요한 명령어를 선택하여 아랫 단계의 메뉴 화면을 부를 수 있게 되어 있다. 그냥 <엔터> 키를 입력하면, 바로 윗 단계로 올라 간다.

* 사용법 : /help
/help list

/nick 자신의 별명 바꾸어 줌


대화방에서 사용할 자신의 별명을 만들고자 할 때 쓰는 명령이다. 새로운 별명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nick <새로운 별명>"으로 명령을 내리면 자신의 별명이 바뀐다. 한편, 다른 사람이 먼저 자신의 별명으로 IRC에 들어와 있을 경우에는 /nick을 사용하여 다른 별명을 사용해야 한다. 자신의 하이텔 사용자명이 IRC 내의 별명이 된다. 새로운 별명을 사용하고자 한다면 "/NICK <새로운 별명>"으로 명령을 내리면 자신의 별명이 바뀐다.
한편, 다른 사람이 먼저 자신의 별명으로 IRC에 들어와 있을 경우에도 /NICK을 사용하여 다른 별명을 사용하여야 한다.

* 사용법 : /nick

/list 방이름, 방안의 사람들 수, 그리고 방제목을 보여줌


IRC에 접속했을 때 제일 먼저 또는 아는 사람이 없을 경우 시행하는 하이텔의 /st chat에 해당하는 명령어로서, 어떤 방들이 있으며, 각 방에는 몇명이 있으며 그 방이 주제가 무엇인지를 알 필요가 있을 때 사용하는 명령어이다. 그러나 IRC에서는 보통 400여 개 이상의 방이 있으므로 이 list를 다 보기가 지겨울 수도 있을 것이다. 이때에는 /stop 이나 /flush를 사용하면 출력이 중단된다. IRC에서 방의 갯수가 500개가 넘으므로, 이 명령어는 시간도 많이 걸리므로 주의를 요한다. 한편 비밀방은 /LIST 명령을 사용하여도 나타나지 않는다.

* 사용법 : /list
방의 제목 대화인원수 대화방의 성격
*** #canada 11 No one here but us crazy Canuck
*** #korea 21 Fish is spelled 'Jo'
*** Prv 1
*** #hotstuff 1

/list -min 10 최소 10명 이상의 이용자가 있는 채널만 리스트 함

/join


새로운 방을 만들거나 이미 있는 방에 들어감 하이텔에서는 대화방을 개설할 ㅤ와 기존의 방에 들어갈ㅤ 다른 이름을 사용하지만 IRC에서는 /JOIN이라는 한 가지 명령어로 함께 사용한다. /list나 /names 명령으로 대화 채널을 확인한 다음에 그 중 관심있는 주제를 가진 한 채널로 들어가려면 /join 다음에 채널명을 지정하면 된다.
채널명은 # 으로 시작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초청을 받아야만 들어갈 수 있는 채널이 있으며, 그럴 경우에는 그 채널에 있는 방장에게서 초청을 받아야 한다 (만일 지정한 채널이 없는 경우에는 그런 이름의 채널이 새로 만들어지고 방장이 된다).
비공개방을 원할 경우에는 방을 먼저 만든후 비공개로 지정한다.(비공개로 지정하는 방법은 뒤에 설명할 /MODE 명령어를 사용한다.) 한편, 자신의 친구가 현재 어느 대화방에 있는 것을 알고, 그 방으로 들어가기를 원할 경우에는 /JOIN -n 을 사용한다. 또, 자신이 가장 최근에 초대를 받은 방으로 들어가고자 할 경우에는 /JOIN -i를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 사용법
/join 특정방의 대화에 참여
/join -i 가장 최근에 자신을 초대한 방의 대화에 참여
/join -n 특정별명을 가진 사람이 있는 방의 대화에 참여

/names 각 방에 있는 사람들의 별명들을 보여줌


각 방에 있는 사람들의 별명들을 알고 싶을 때 쓰이며, /names <방이름>의 형태로
특 정방에 있는 사용자들의 별명을 보여준다. 그냥 /NAMES 만을 명령하면 모든 방에 있는 사용자의 별명을 보여주고, /NAMES <방이름> 하면, 특정 방안에 있는 사용자의 별명을 보여 준다. 또한, 누가 그방의 방장인지도 알려준다. (방장의 별명 옆에 @ 표시가 있다.)
뒤에 설명할 /WHO <방이름> 도 지정한 방안의 사용자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는데 ,
/NAMES <방이름> 에 비해서 더 많은 정보를 알려주기 때문에 시간이 더 오래 걸린다.

* 사용법 : /NAMES 또는 /NAMES <방이름>

/names
Pub: #pakkistan @Taz-
Pub: #secreto @leo
Pub: #aku dol @nz5
Pub: #chicago @michigan
Pub: #whatever @NetWave
Pub: #mpaul grenzer @mpaul
Pub: #hello @tala
Pub: #mat @bot2 @STATEman @bot1

/stop


/who 어떤 방 안에 있는 사람들의 별명, 상태, email address, 이름 등을 보여줌


* 사용법 : /who <방이름> 지정한 방의 정보를 보여줌
/who * 현재 소속된 방의 정보를 보여줌
/who *kr kr이란 문자열를 가진 방의 정보를 보여줌

/WHO <방이름>
이 명령어를 사용하면 그 방안의 사람들의 별명, 상태, 전자메일 주소, 실제 이름등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 상태란 H(ere)와 G(one), 두 가지가 있는데, H 상태는 현재 대화에 참가하고 있다는 의미이고, G는 부재중이라는 의미이다.

G로 표시된 사람들을 /WHOIS <별명> 으로 확인해 보면 그들의 부재중 안내말을 볼 수 있다. 한편, 방장이나 방장의 권한을 가진 사람들은 별명 옆에 @가 붙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현재, 자신이 있는 방에 있는 사람들에 알고 싶을 경우에는 /WHO * 을 사용할 수도 있다.
즉, 이 경우에 * 는 현재의 방이름을 대신한다. 또, /WHO 명령어를 사용하여 특정 나라나, 특정 기관(학교)에서 들어오는 사람들을 찾을 수도 있다. 이것은 /WHO 명령어가 실행시 전자메일 주소 부분도 검색하기 때문에 가능하다.
전자메일 주소 부분은 대개 마지막 부분이 자신의 국가 나 자신이 속한 기관을 나타내고 있다. 하이텔 사용자의 경우 과학원에 있는 기계를 사용하므로 과학원 소속으로 표현된다.

/WHO *.kr <---- IRC 내의 한국 사람을 찾아줌 /WHO *.de <---- IRC 내의 독일 사람을 찾아줌

많이 나오는 국가 부호는 no(노르웨이), se(스웨덴), fi(핀란드), de(독일), jp(일본), tw(대만), fr(프랑스), it(이탈리아), ch(스위스), il(이스라엘) 등이 있다. IRC를 많이 사용하는 나라가 더 선진국인 것은 절대로 아니지만, 통신 선진국일수록 더 많이 사용하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한편 전자메일 주소의 마지막 부분이 위와 같이 두 글자로 끝나지 않고, edu(학교), com(회사), gov(정부기관) 등과 같이 세 글자로 끝나는 곳은 대부분 미국내 기관들이다. 에를 들어 미국 특정 대학에서 접속하는 사람들을 찾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한다.


/WHO *.mit.edu <------ MIT 대학에서 접속한 사람을 보여줌 /WHO *.stanford.edu <------ 스탠포드 대학에서 접속한 사람 을 보여줌

(정확히는 그 학교에서 접속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그 학교에 있는 서버를 사용하는 다른 사람들도 함께 나온다.)

/who #asians <------ #asians 방에 누가누가 있는지를 살펴봄)

Channel Nickname S User@Host (Name)
#asians indi H kteoh@134.153.39.2 (Kar Aik Teoh)
#asians yum H yadachi@sumax.seattleu.edu (already missing)
#asians keat H* acmksc@gsusgi2.gsu.edu (Bao Bao You WuBiGao)
#asians Choe H@ u895446@CCResources6h56.cc.utas.edu.au ( )
#asians MorKAT G u8116076@ccsun17.cc.nctu.edu.tw (*Unknown*)

위의 결과를 가지고 우리는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알 수 있다.

1. 현재 5명의 사람이 #asians 방에 있다.
2. 현재 방장은 Choe 이다.
3. keat 는 irc 관리자이다.
4. 5명중 MorKAT은 부재중(Gone)이고 나머지만 현재 대화에 참여 중 (Here).
5. keat와 yum은 미국에 있는 대학생들이고 (*.edu), Choe는 호
주(au)에서, MorKAT는 대만(tw)에서 접속하고 있다.

/whois 어떤 사람의 여러 정보를 보여줌


현재 IRC를 사용하는 사람의 email address, 현재 대화중인 방이름, 접속한 서버 및
부 재중일 때의 안내말을 보여준다. 하이텔의 wh 나 pf에 해당하는 명령어로서, 현재 IRC를 사용중인 특정인의 실제 이름과 전자메일 주소, 현재 있는 방이름, 그리고 접속한 서버 등을 보여준다. 그 사람이 부재중 안내말을 설정하였을 경우 그 안내말도 함께 보여준다.

* 사용법 : /whois

/whois MorKAT <------ MorKAT 에 대한 정보를 문의 *** MorKAT is u8116076@ccsun17.cc.nctu.edu.tw (*Unknown*) *** on channels: #asians *** on irc via server MorKAT (m.mgt.ncu.edu.tw :[140.115.83.200]...) *** MorKAT is away: <<>>

/me 동작을 표현하고자 할 때 사용하는 명령어


IRC에서는 상대발과 직접 보지 않고, 단지 대화만 가능하므로 자기편이나 상대방의 표정을 볼 수가 없다. 따라서 자기의 행동을 설명하고자 할 때 사용한다.

* 사용법 : /me <동작 표현>

/msg 특정 사람(들)에게 또는 특정 방으로 귓속말을 보냄


간단한 비밀 메시지(귓속말)를 오직 nickname 사용자에게만 보낸다. IRC에서는 다른 방에 있는 사람이나 대기실에 있는 사람에게도 귓속말이 된다. 하이텔의 귓속말인 '/to 누구누구' 에 해당한다. 멋진 점은 다른 방의 사람이나 대기실의 사람과도 귓속말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하이텔에서처럼 귓속말 한 마디 하려고 이방저방 들락날락할 필요가 없다.
또한, 같은 귓속말을 여러 사람에게 보낼 수도 있으며, 다른 방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도 귓속말을 보낼 수 있다. 우리가 한 대화방에서 공개적으로 하는 말들은

/MSG <자신이 있는 방> <귓속말 내용>

을 사용한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지고 있다. 한편, 자신이 가장 최근에 귓속말을 보낸 사람에게 다시 귓속말을 보낼 경우에는 /MSG . <귓속말> 을 사용하면 편리하다. 한편 /MSG , <귓속말> 은 "자신에게" 가장 최근에 귓속말을 보낸 사람에게 귓속말 답장을 할 때 사용하는데, 중간에 제 삼자가 불쑥 귓속말을 보낼 경우, 엉뚱하게도, 그 사람에게 자신의 귓속말이 전달되기에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익숙하지 않다면 안쓰는 편이 낫다.)

* 사용법 /msg <귓속말 내용> 특정인에게 귓속말을 보냄
/msg <귓속말 내용> 특정 방에 귓속말을 보냄
/msg, <귓속말 내용>
자신에게 가장 최근에 귓속말을 보낸 사람에게 귓속말을 보냄

사용법 : /MSG <별명> <귓속말내용>
/MSG <별명>,<별명> <귓속말 내용>
/MSG <방이름> <귓속말 내용>
/MSG . <귓속말>
/MSG , <귓속말>

/query


특정인과 귓속말 설정 한 사람과 오랫동안 귓속말을 할 경우에는 /msg라는 명령어를 계속 사용하는 것이 귀찮을 것이다. 이때 /query 을 사용하여 특정인과 계속해서 귓속말을 하도록 할 수 있으며, 이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query라는 명령어만 치면된다.

* 사용법 : /query 특정인과 귓속말을 하도록 설정
/query 특정인과 귓속말 해제

/away


잠시 자리를 비울 경우 자신이 부재중임과 부재 이유 등을 간략히 표시하여 남에게 알릴 수 있다. 그러면 상대방이 필요없이 남의 응답을 기다리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whois <별명> 을 실행했을 때, 만일 그 사람이 부재 안내말을 설정해 놓았다면, 그 안내말을 볼 수 있다. 그냥 /away만 치면 부재상태가 해제된다.

* 사용법 : /away <부재중 안내말>
/away

/invite


다른 사람을 자신의 방으로 초대함 하이텔의 /in 명령어와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을 대화방에 초대할 ㅤ 사용한다. 어떤 경우는 다른 사람을 초대하기 위해서 방장의 권한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사용법 : /INVITE <방이름> <별명>

/leave 0


현재의 대화 채널에서 빠져나가 limbo channel로 간다.

/signoff


IRC sevice 를 종료하고 shell로 빠져나간다.
(동일한 명령으로는 /exit와 /bye가 있다.)

/topic


방의 제목을 보여주거나 바꾸어줌 IRC내의 방의 제목을 보고 싶을 경우에는 /topic <방이름>을 사용한다. 자신이 현재 있는 방의 경우에는 /topic <방이름> <새로운 방제목>을 사용하여 방제목을 바꿀 수도 있다. 그러나 제목이 없는 방도 많이 있고, 또 방제목과 실제 대화 내용이 다른 방도 많이 있다.

* 사용법 : /topic <방이름>
/topic <방이름> <새로운 제목>

/status 현재 시스템의 상황을 본다.



/info IRC system의 저작권과 저작권자의 정보를 알려준다.



/notify


특정 사용자가 IRC에 들어오면, 그 사실을 알려줌 먼저 자신이 원하는 사람들을 /NOTIFY <별명>의 형식을 빌어 지정하여 놓으면, 나중에 그 사람들이 IRC에 들어왔을 때, 그 사실을 알려 준다. * 사용법 : /notify <별명>, <별명>

/mode


방장이 방의 상태를 조정하는데 사용함 방장의 무한한 권한을 발휘하는 명령어로서, 초보자에게는 조금 어려운 명령어이다. 먼저 다른 사람에게 방장의 권한을 부여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한다. /mode <방이름> +O <별명> 반대로 상대방에게서 방장의 권한을 박탈하고자 할 때는 다음과 같이 한다.
/mode <방이름> -o <별명> 나머지 추가사항들, 즉, s, t, l, p등은 방의 상태를 지정하거나 해제할 때 사용한다.(+:지정, -:해제).

s (secret) : 방을 비밀방으로 지정
p (private) : 방을 비공개로 만듦
i (invite) : 초대를 받은 사람만 방에 들어올 수 있도록 지정
t (topic) : 방장만이 방제목을 바꿀 수 있도록 지정
b (ban) <별명> : 특정인이 대화방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지정

사용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mode <방이름> +i : 방을 초대받은 사람만 들어오게 지정
/mode <방이름> +ps : 방을 비공개로 지정
/mode <방이름> +l 5 : 방의 참가 인원을 최대 5명으로 지정
/mode <방이름> +b badboy : badboy라는 별명을 가진 사용자가 대화방에
들어오는 것을 금지시킴
/mode <방이름> -isp : 비공개방 해제

다른 추가사항 없이 /mode <방이름>만 했을 경우에는, 그 방의 현재 상태를 보여준다.

* 사용법 : /mode <방이름> [+/-] [tsiplo]

다른 추가사항없이 /MODE <방이름> 만 하였을 경우에는, 그 방의 현재 상태를 보여준다.

/kick


상대바을 대화방에서 추방함 이 명령어는 방장만이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서, 대화방 분위기를 해치는 사용자를 대화방에서 추방한다.

* 사용법 : /kick <방이름> <별명>

/server 새로운 서버를 연결하거나 현재 서버를 보여줌


IRC는 서버를 통해 네트웍의 다른 부분들과 연결되는데, 가끔 네트웍이 두절되는 경우가 있다. 어떤 경우는 잠시 기다리면 자동적으로 연결이 되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꽤 오랫동안 불통이 되기도 하는데 이런 상황에서 다른 서버를 선택하여 해결할 수 있다. 현재 한국에는 kum.kaist.ac.kr, ns.kaist.ac.kr, kids.kotel.co.kr, nms.kyunghee.ac.kr등의 서버가 있고 외국의 것으로는 punisher.mit.edu, msc.usc.edu, irc.mit.edu 등이 있다.
/server <번호>를 이용하여 그 중의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 사용법 : /server <서버 이름>
/server
/server <번호>

IRC는 서버를 통해 네트워크의 다른 부분들과 연결되는데, 가끔 네트워크가 두절되는 경우가 있다. 어떤 경우는 잠시 기다리면 자동적으로 연결이 되기도 하고, 어떤 경우는 꽤 오랫동안 불통이 되기도 하는데 (통신망이 물리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 어떤 경우는 다른 서버를 선택하므로써 해결이 되기도 한다. 현재 한국에는 kum.kaist.ac.kr, ns.kaist.ac.kr, kids.kotel.co.kr, nms.kyunghee.ac.kr 등의 서버가 있는데, 하이텔 사용자와 같이 서울에서 연결하는 경우에는 kum.kaist.ac.kr 이 가장 안정적이다. 이 서버가 불통일 경우에는 조금 느리기는 하지만 외국에 있는 서버를 이용해야 하는데, 몇 가지를 들면 punisher.mit.edu, msc.usc.edu, irc.mit.edu등이 있다.
/SERVER 만 입력하면 현재 등록되어 있는 서버의 목록이 나오는데, /SERVER <번호> 를 이용하여 그 중의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lusers 현재 IRC의 총 사용자를 알려줌


이 명령어는 현재 IRC에 접속하고 있는 총 사용자의 수와 열려 있는 대화방의 수를 알려준다. IRC의 상주 인원은 대략 2,000 명 정도, 또 방의 갯수는 500개 정도이므로, /LUSERS를 사용해서 나오는 인원수와 방의 수가 이보다 훨씬 모자를 경우에는 네트워크가 다 연결되지 않은 불완전한 상태라고 생각하면 된다. 이런 상태를 네트워크 분할(net split)이라 한다.

* 사용법 : /lusers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구어체 표현 85가지

Debian Lenny install-including wireless